초기화면 지도 차례 찾아보기 새소식 지난기사 모음 추천사이트 LF에 대하여
상위메뉴
하위메뉴
This article is available in: English  Castellano  Deutsch  Francais  Nederlands  Turkce  Korean  
convert to palmConvert to PalmDoc

[Photo of the Author]
글쓴이 :

글쓴이 소개:

Harry는 1994년부터 독일 Aachen에 위치한 University of Technology에서 전산학을 공부했다.1995년에 리눅스를 만나고 나서부터 계속 리눅스를 사용해 오고 있는 그는 정말 멋진 리눅스용 소프트웨어들이 많다는 사실에 늘 놀라고 있다. X환경에서 프로그래밍을 약간하는 저자는 그래픽과 게임을 즐긴다. 다른 취미는 보드게임과 과학소설 읽기, 잘 못치는 기타연주,요리 그리고 Ju-Jutsu연습하기이다.


차례:

게임 리뷰- Tux Racer

[Illustration]

요약:

Tux Racer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아케이드게임이다. 우리가 좋아하는 리눅스 마스코트인 Tux펭귄은 눈덮힌 언덕을 타고 내려오면서 청어를 가능한한 많이 먹으면서 주어진 시간 내에 결승점까지 도달해야 한다. 멋진 그래픽과 다양한 경주코스 그리고 변화하는 기상조건은 이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만든다. 이 글에서는 0.60.3버전을 기초로 이야기 한다.



 

들어가는 글

Tux가 영웅역할을 하는 리눅스용 게임은 너무도 많다. 때로는 서로 다른 무기를 장착하고 탱크에 앉아서 (보통 미국의 북서부에 살고 있는 :) 악당 황제에 대항하여 목숨을 건 결투를 벌이기도 하고 수수께기를 풀거나 모험을 (혼자서 또는 친구와 함께 도와가면서) 하기도 한다. Tux는 언제나 리눅스공동체의 즐거움을 위하여 바쁘게 살고 있다. 이제 Tux는 아무런 무기나 장비, 누구의 도움없이 혼자서 눈덮힌 산속으로 왔다. 이제는 스포츠 대회에 참가하려 하는데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 것이다!

Tux RacerSunspire Studios에서 제작한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아케이드게임이다. 여러분은 Tux가 눈덮힌 산을 타고 내려오면서 Tux가 좋아하는 청어를 모으면서 한편으로 모든 대회 코스를 완주하여 신기록을 새울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멋진 3차원그래픽과 실제와 유사한 자연환경, 날씨 선택등등은 외계인을 때려잡는것보다 평화로운 스포츠를 좋아하는 리눅서들에게 많은 즐거움을 줄 것이다.

그림: 청어를 향해 조준
청어를 향해 조준
 

게임 설치

Tux Racer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따라서 Sunspire Studio 웹사이트에서 소스와 필요한 데이터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미리 컴파일되어있는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제작사에서 미리 컴파일된 패키지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했지만 아직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소스를 컴파일하는 것도 별 문제가 아니니 걱정하지 마시길.

요구사항
X윈도우 시스템
OpenGL API 1.1버전 이상(예를 들어 Mesa는 3.2버전이상)
GLUT 3.7버전 이상 (보통 Mesa와 함께 들어있다.)
Tcl 8.0버전 이상
선택사항
SDL 1.1.1. (조이스틱 지원)
SDL mixer 1.0 (사운드 & 배경음악)
소스패키지에는 자세한 HTML설명서가 같이 들어 있다. 이 문서는 설치과정을 잘 설명하고 있으므로 이 기사에서 더 이상 다루지는 않겠다.(설명서에는 게임의 전반적인 내용이 잘 설명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게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이미 설치되어있다면 소스가 있는 디렉토리로 가서 단지 쉡 프롬프트상에서 다음 명령을 치기만 하면 된다.

./configure
make
make install


(시스템 사용자가 모두 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려면 마지막 명령은 root권한을 가지고 실행해 주어야 한다.)

소스코드 외에도 게임 데이터파일이 필요한데 이 파일들 역시 위에서 말한 웹사이트의 다운로드 섹션에서 받아올 수 있다. 기본적으로 Tux Racer는 이러한 파일들을 /usr/local/share/tuxracer디렉토리에서 찾는다. 하지만 (뒤에서 말하겠지만) 환경설정파일을 수정하면 이 위치도 변경할 수 있다.

참고사항:

모든 것이 잘 되었다면 프롬프트에서 tuxracer라 입력하여 게임을 시작해 보자.

그림: 어둠을 가르는 펭귄
어둠을 가르는 펭귄
 

음악이 들린다?

필자의 경우 컴파일하는 과정이 쉽게 마무리되지 않았다. 왜냐고? 처음 설치를 했을때 다른 모든 것들은 다 잘 되었다. 단지 음악이 들리지 않는 것을 제외한다면 말이다. 문제는 프로그램이 *.it음악파일을 인식하지 못해서 였다. Tux Racer는 음악을 연주하는데 SDLmixer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뉴얼을 뒤지고 웹사이트를 돌아다녔다... 내가 사용하는 리눅스배포판은 수세 7.0인데 여기에 SDL 1.1.2과 SDLmixer 1.0.5패키지가 같이 들어있다. 첫번째로 한 일은 Suce 소스패키지에서 믹서 라이브러리를 다시 컴파일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Tux Racer는 SDL루틴중 한 부분에서 오류를 발생시키고 말았다.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도무지 알 수 없었다. 하지만 나는 포기하지 않고 Suse의 모든 SDL패키지를 제거하고 SDL 웹사이트에서 가장 최신판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였다. RPM으로 설치하였는데 아무문제 없이 설치되었고 잘 작동하였다!
필자가 다운로드 받은 패키지는 다음과 같다.:

그림: 악천후
악천후속의 Tux
 

환경설정

처음 게임을 실행하고 나면 여러분의 홈 디렉토리 밑에 .tuxracer/라는 디렉토리가 새로 생긴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게임 메뉴를 뒤져보다보면 아무리 찾아봐도 선택사항이나 환경설정메뉴를 찾을 수 없을 것이다. 환경설정을 하려면 여러분이 좋아하는 텍스트편집기를 실행시켜서 .tuxracer/options파일을 직접 수정해 주어야 한다. 모든 항목이 단순한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수정하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다. 하지만 게임에서 직접 이러한 사항을 선택할 수 있다면 더욱 멋진 게임이 될 것이다. 해야할 일 목록에 이런 점이 들어있는 것으로 보아 멀지 않은 미래에 이러한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생각한다.

options파일에는 게임 데이터의 경로나 윈도우의 크기, 몇몇 음악 및 그래픽관련 설정항목을 지정할 수 있다. 각 항목에는 간단한 설명이 있으므로 여러분의 필요에 따라 수정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것이다. 한번 살펴보고 설정을 적절히 변경하여 게임을 즐겨보기 바란다!

Img: 끝이 보인다.
끝이 보인다.
 

게임 하기

앞에서도 말했지만 게임의 목표는 가능한한 빨리 목적지에 도착하면서 가능한한 많은 청어를 모으는 것이다.

tuxracer를 시작하면 전체화면모드로 시작하지만 작은 창으로도 시작할 수 있다. 만약 환경설정파일을 수정하여 다른 해상도로 설정한다면 반드시 전체화면 모드를 해제하는 것을 잊지마라. 해제하지 않고 게임을 시작하면 다시 기본값으로 초기화된다. 시작화면이 나오고나면 게임 메뉴가 나온다. 이 화면에서 여러분은 경주에 참가할 지 아니면 새끼펭귄을 좀더 연습시킬지를 결정하게 된다.

연습 메뉴

연습메뉴에서 여러분은 다양한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밤에 할 것인지 낮에 할 것인지, 바람이 불 것인지, 아니면 눈이 올것인지(눈은 다음버전) 또는 트랙이 좌우가 같을지를 지정할 수 있다. 일부 코스에는 해당 코스의 특징이 함꼐 제공되기도 한다. Tux Racer에 함께 들어있는 다양한 트랙을 여러분 마음껏 즐기기 바란다.

이벤트 메뉴

Tux를 여러분 생각대로 움직일 수 있게 되면 실제경주를 시작할 수 있다. 이벤트메뉴에서 여러분은 경주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컵(cups)이라 불리우는 미션을 끝내야 한다. 각 컵은 몇가지 이벤트로 이루어져 있다.(현재는 단지 하나 - 청어잡기) 여러분은 해당 컵의 코스와 이벤트를 완수해야 다음 컵으로 갈 수 있다. 즉 여러분이 완수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없다. 따라서 주어진 시간내에 결승점까지 가야하며 그와 동시에 각 컵에서 지정된 최소한의 청어를 모아야 한다.

경기

경기가 시작되면 화면에 배를 땅에 대고 언덕을 미끄러져 내려가는 Tux의 등이 보인다. 커서키를 가지고 Tux를 움직일 수 있으며(좌/우 방향키), 속도를 올리거나(상 방향키) 멈출 수 있다(하 방향키). 그 외에도 귀여운 점프(e)를 수행할 수도 있다. 감속키와 방향전환키(좌/우)를 함께 누르면 Tux가 부드럽게 속도를 늦추면서 회전을 수행할 것이다. 만약 꼼짝도 하지 않고 있다면 백스페이스키를 눌러서 "초기화"할 수도 있다.키보드로 움직이기 싫다면 키보드 맵핑을 변경하거나 조이스틱을 사용하라.

각 코스는 깃발로 표시되어있다. 깃발사이에 여러분이 모아야 할 청어들이 놓여있다. 고기 말고 다른 아이템들이 다양하게 등장하는 더 많은 이벤트들이 빨리 만들어 졌으면 좋겠다. 펭귄이 지나가는 땅에 따라 서로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물론 방향을 틀거나 나무에 부딪힐 때도(아우!아프겠다) 다른 소리가 난다. 가속을 하거나 방향을 할때는 정말 귀여운 Tux의 애교동작을 볼 수 있다. 언덕을 내려가는 동안 펭귄은 눈위에 흔적을 남긴다. 음악기능이 설정되어 있으면 게임하는 동안 음악을 즐길 수 있다.(바람소리나 미끄러지는 소리를 들을려면 음악/음향에 관한 설정을 변경하여야 할 것이다.)

여러분에게 주어진 "생명"은 네번 뿐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만약 게임을 하다 실패한 방금 코스를 다시 시도하면 방금 게임을 하면서 눈에 만들어 놓은 흔적을 볼 수 있다.

화면 윗쪽 왼쪽모퉁이에는 주파시간이 보여지며, 오른쪽 위에는 지금까지 모은 청어의 마리수가 나타난다.(청어 모으기이벤트에만 보이나?) 오른쪽 아래모퉁이에는 에너고메터가 있는데 이것은 Tux가 점프를 할 수 있는 힘(거리와 높이)을 나타낸다. 점점 원이 푸른 색을 띌수록 펭귄이 가진 힘이 커진다.(점프키를 계속 누르고 있어보라) 에너고미터 근처에 현재 Tux의 속도가 그래픽으로 나타난다. 점점 더 빨라질 수록 지침이 길어지고 색깔이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노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뀐다. 물론 속도를 숫자로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왼쪽 아래 부분에는 얼마나 게임이 부드럽게 진행되는지를 나타내는 프레임율이 보인다.
경주가 끝나면 시간과 모은 아이템의 갯수등 약간의 정보와 다음 단계로 갈 것인지 아니면 다시 해당 경주를 도전해야 할지가 결정된다.

Img: Practice menu
연습메뉴
 

결론

Tux Racer는 정말 귀여운 게임이면서 뛰어난 그래과 음향, 음악을 제공한다. 하지만 몇가지 수정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 다중 사용자 옵션이나 컴퓨터와 대결할 수 없다는 점 등등이 수정되었으면 한다. 그러나 이런 기능들은 조만간 다음버전에서 지원될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다음버전에서는 메뉴에서 게임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또하나의 "문제점"은 바로 성능이다. 필자가 사요ㅇ하는 컴퓨터는 AMD K6-3, 450 MHz에 TNT2 M64카드가 설치되어있으며 XFree 4.0.1, Nvidia의 GL드라이버 0.95버전을 사용하였다.이 환경에서 기본 설정사항으로 초당 8-14프레임정도의 프레임율이 나왔다. 물론 이 값은 윈도우의 크기와 화면 해상도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해상도를 바꾼다고 해서 그다지 나아진 것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여전히 할만한 게임이다. 프레임율이 낮으면 배경화면이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지만 경주자체는 낮은 프레임율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초당 8프레임이면 매우 낮은 값이지만 게임은 할만 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이 게임은 다운받아서 컴파일하여 설치하는 노력을 들일만한 게임이다.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기 바란다!

Img: Event menu
이벤트 메뉴
 

참고자료


본 웹페이지는 LinuxFocus편집팀에서 관리합니다
© Harald Radk, FDL
LinuxFocus.org

오자를 찾으셨거나 의견이 있으시면 LinuxFocus로 알려주세요
번역 정보:
en -> --
en -> kr

2001-01-31, generated by lfparser version 2.6